본문 바로가기
책 읽고 쓰고

[서평] 생각의 탄생

by 호빵맨 2012. 11. 28.



생각의 탄생

저자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지음
출판사
에코의서재 | 2007-05-02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천재들이 활용한 창조적 사고의 13가지 도구들생각의 탄생은 분야...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이 책은 ‘창조적으로 생각하기’에 관한 책이다.

 창조적 사고는 언어나 공식, 그림, 음악 등으로 표현되기 전부터 나타나며, 감정과 직관, 이미지와 몸의 느낌으로 머리속에 먼저 떠오른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전문분야뿐 아니라 여러 분야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요즘의 화두인 창의, 통섭, 융합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저자는 위대한 발견과 발명, 예술가들의 작품 탄생과정을 13가지 생각도구라고 명명한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13가지 생각도구

관찰, 형상화, 추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


 소개된 13가지 생각도구는 이 책의 중심 이야기 처럼 서로 중첩되고, 융합하는 개념들이다. 관찰을 통해 형상화와 추상화를, 추상화를 통해 패턴인식, 패턴형성을 하고 패턴을 통해 유추하는 식이다.

 창조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통섭 역시 중요하다. 이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진동으로 음악을 듣고, 소리를 본며, 시각자극을 듣는다는 표현들은 얼핏 들어보면 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인가 싶다. 하지만 모든 창의적인 창조물들은 결국 표현방식을 자신의 전문 분야 하나로 했다뿐 그 중심되는 생각만 공유할 수 있다면, 수학, 음악, 미술, 무용등 어떤 방식으로도 표현이 가능하다.


 음악, 미술등 예능쪽으로 문외한이던 나이게 처음에는 생소하고 선듯 다가오지는 않았지만, 계속 중첩되는 생각을 이끌어내는 표현들과 각 개념별로 여러 창의적 창조자들의 사례를 보면서 점점 통섭과 융합의 창조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그 능력을 어떻게 개발해야 할지가 보였다.


창의적으로 살며, 무언가 창조하고 싶은 열정과 열망이 있다면 꼭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우리 시대의 젊은 씨앗들은 꼭 읽어보라는 말이다.

자녀를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무조권 읽어봐야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 한마디, 표현의 뉘양스에서도 무언가 배우고 모방한다. 이책을 읽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교구몇개 사주고 학원보내는 것보다 몇곱절 도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13가지 생각도구중 제일 먼저 소개되는 ‘관찰’의 한 부분을 같이 생각해보며 마친다.

텔레비전을 켜고 관찰한 것을 묘사해보라화면이나 몸체버튼처럼 표면적인 것보다 더 본질적인 것을 관찰해야한다.

관찰 후 아래를 보자.

관찰하면서 빠뜨린 게 얼마나 많은지 보자버튼의 딸깍거리는 소리화면이 켜지거나 꺼질때 나는 소리여기 저기를 두드려서 재질과 구조를 알아보았는가?, 냄새는 어떤가오존 같이 확 풍기는 전하뜨뜻한 전자소자의 냄새플라스틱 향을 맡아보았는가? TV를 만져보았는가부품별로 어떤 질감의 차이를 느꼈는가화면이 켜지거나 꺼질때정전기로 인해 팔의 털이나 머리카락이 서는 것을 감지했는가소리가 울리면서 나는 느낌은 어떠했는가각각의 버튼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손으로 만져 구별해 보았는가관찰할때 TV앞으로 얼마나 가까이 다가갔는가영상을 이루는 아주 미세한 붉은색녹색파란색 화소들이 보일 만큼 가까이 다가갔는가화면의 높이를 대각선의 길이로 나누면 중용치에 가깝다는 것을 알아 냈는가화면이 꺼졌을 때 비친 자신의 모습이 무슨 색깔이었는지 보았는가?

이런것을 수동적 보기가 아닌 적극적 관찰이라 표현했다.

발견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것을 보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이같은 깊은 통찰이 책 곳곳에 숨어 있어 많은 양이지만 읽는 보람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