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고 쓰고

달인이 말하는 책읽기(호모부커스를 읽고)

by 호빵맨 2008. 10. 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책의 저자는 정말 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 생각된다.
책읽기의 이로움부터 옳바른 책읽기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달인의 독서 안내서이다.

독서법에 관심이 많았던터에 옳구나 하고 읽기 시작했고, 처음엔 조금 실망했으나, 곧 용기를 다시 찾을 수 있었다.
달인이 말하는 독서법은 다름없었다.
이것 저것 모두 많이 소개해준다, 심지어 자신이 싫어하는 독서법까지 소개해준다. 그리곤 이렇게 달인이 말한다.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찾으라고. 이말을 들었을때 조금 실망하고, 계속 읽어나가며, 자신에 맞는 독서법 찾기의 필요와 유익함에 설득되어 나름의 방식에대해 용기를 얻었다.

마지막 부분에서 달인은 교육에대해 한마디 한다.
개인적으로 50%만 동의 할 수 있는 달인의 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이렇다.
제도권의 강제적인 독서도 좋다. 무조건 읽게 시켜야한다. 그러면서 자발적인 읽기의 중요성도 맞다, 논술을위한 읽기도 좋다. 하지만 그러기만 해서는 않된다. 정말 읽기 교육을 제데로 시키자면 교과서를 모두 없애야한다는 과격하고, 비현실적인 이야기까지 서슴없이 말한다.
달인의 교육에대한, 읽기 교육에대한 열정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렇다할 수긍할만한 대안은 역시 없고, 약간현실절이지도 않고, 이것도 옳다, 저것도 옳다식의 인식에는 동의 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자발적인 필요나 욕구에 의하지 않는다면, 그런 교육은 되려 반감을 높이게 된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내가 생각하는 독서교육은 강제성이 없어야한다. 단지 책을 많이 접할 수 있는 환경만 만들어주면 되는것이다. 학교 교실벽을 빙 둘러 모두 책장을 만들어 가득넣어 놓는다든지, 학교 복도한면을 모두 책장으로 채워놓는다던지 하는 환경조성이 아이들에게 책을 읽게 하는데 더 효과적일 것이다.

요즘들어 늦게 철들은 탓에 책을 많이 읽기 시작했고, 나름의 독서법에 욕심도 나고 했던 차에 읽기 시작한 이책은 독서에대한 나의 욕망을 더욱 키워주기도했고, 마지막의 교육에대한 이야기를 할때, 말년에 마을 도서관을 하나 운영해보고 싶은 꿈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책읽기의 기술이나 필요성 같은것 보다 더 귀중한 꿈을 하나 만들어준 고마운 책이다.
원하고 기대하던 지식에는 실망했지만, 생각지도 않던 작은 소망을 만들어줬다.
그래서 점점 책읽기가 좋아진다.

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상세보기
이권우 지음 | 그린비 펴냄
읽어야 하는가를 체계적으로 살펴본『책 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 지식 습득을 위한 책읽기를 넘어,...《책읽기의 달인 호모 부커스》는 왜 읽어야 하는가 와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의 커다란 2가지 주제로...

댓글